일상

[일상] 인정을 해야한다.

성민석 2023. 7. 25. 23:13

내가 스스로 성장을 하기 위해선,

 

원인이 모두 나로부터 비롯되었다는 걸 인정해야하는 것 같다.

 

요즘 키움 API를 통해서 동시호가 전 장중에 5분봉 TR데이터를 가져오는 간단한 코딩을 하고 있었는데,

 

계속 키움 서버를 탓하고 복잡한 API를 탓하며

 

1. 처음에는 TR 제한 시간 문제라고 판단해서 이리 저리 바꿔보고,

2. TR 조회 시간이 아니라 횟수에 문제가 있는 줄 알고 횟수도 많이 줄여보고,

3. 그 다음에는 서버가 동시호가 전에는 에러가 있다고 판단해서 데이터를 동시호가에 가져와보기도 하고,

4. 동일 TR에 대해선 동일한 화면번호를 이용하면 데이터 유효성이 보장받지 못한다는 내용을 보고 화면 번호도 바꿔봤다.

 

거의 한달동안 매 주 최대한 머리를 쥐어짜내면서 이리 저리 경우의 수를 생각해봤는데, 전부 문제가 아니었다.

 

진짜 문제는 내가 내 코드에는 문제가 없을거란 자만심 때문에,

 

OnReceiveTrData 쪽 부분이 잘 못 됐으리라고 생각 안한게 문제였다.

 

OnReceiveTrData에는 TR뿐만 아니라 주문이벤트도 발생하기 때문에

 

이벤트 루프를 활용하고 있는 현재 내 코드에선 그걸 잘 처리했어야 했다.

 

주문 이벤트가 강제로 이벤트 루프를 끊어버린 것이 문제의 화근이었다. 이렇게 코딩하면 안됐었는데

 

어쨌거나 결국 문제가 이거였다는 걸 깨달으니 너무 허무하네...

 

애초부터 내 코드에 문제가 있는지 의심했다면 일주일도 안 걸렸을텐데

 

7월 한달동안 나는 뭐한건가 싶다...ㅋㅋ

 

겸손하게 나한테 문제 원인이 있을거라고 생각하자...

 

항상 생각하자. 모든 일은 나로 비롯된다...나만 바뀌면 다 바뀐다.

 

모든 일은 마음이 근본이 된다.
마음에서 나와 마음으로 이루어진다.
청정한 마음을 가지고 말하거나 행동하면 즐거움이 그를 따른다.
그림자가 형상을 따르듯이
- 법 구경
728x90
반응형